CHOOSE LANGUAGE [x]

English
中文
日本語
Français
Deutsch
Italiano
Русский
ภาษาไทย
العربية
Polski
සිංහල
Svenska
Türkçe
Монгол
नेपाली
বাংলা
O'zbek
Português
Español
Tiếng Việt
Bahasa Indonesia
Bahasa Melayu
हिन्दी
Qazaq tili
ဗမာစာ
ភាសាខ្មែរ
한국어
Tagalog
кыргыз тили
اردو
Monthly Best
Weekly Best

[REPORTER] 동화책으로 한국어 대화 익히기-염수지

687
♥ 122 ♥ 96 ♥ 0
Yeom Suji
Modified : 2018-06-02 04:35:04


 

'한국인과 자주 대화할 수 없을 때 동화 속 대화를 읽으며 한국어 대화를 연습해요'

 

 

 한국어를 익힐 때는 한국 사람과 자주 만나 대화를 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겠지만, 그럴 수 없는 경우도 많을 것입니다. 책을 읽으면서 책 속에 나온 대화를 통해 한국어 대화를 연습할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하겠습니다. 이 방법은 책을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더욱 유용할 것입니다. 또 이 방법은 이야기 속 대화이므로 어느때 그 대화가 사용되는지 잘 알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책을 여러 번 읽으면서 대화 내용을 익힌다면 자연스럽게 대화를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소개할 책들은 한국에서 초등학교 1학년 정도의 아동들이 읽는 동화책입니다. 이야기가 재미있고 대화가 많이 들어 있는 5권의 동화책을 선정하였습니다. 고어나 사투리 등 어려운 말이 들어있는 것은 제외하였습니다. 아이들의 예쁜 마음이 들어있는 이야기여서 즐겁게 한국어를 익힐 수 있습니다.

 

 5권의 소개할 책 중 1번이 가장 쉬운 난이도이며 5번이 가장 어렵습니다.

 

1. 끝내주는 생일 선물

 

[https://www.aladin.co.kr/shop/wproduct.aspx?ItemId=8488059 ]

 

 

 이 책의 지은이는 강정연이고 출판사는 사계절입니다.  다람쥐 할아버지의 생일에 초대된 숲 속 동물 친구들이 할아버지의 생일 선물을 준비하는 내용입니다.춤을 추기도 합니다. 한 다람쥐가 커다란 케이크를 선물하였습니다. 그러나 그 안에 작은 다람쥐가 들어가 케이크를 다 먹습니다. 결국 속이 텅빈 케이크는 그림책 방으로 재탄생하게 된다는 이야기 입니다. 

 

  "안녕하세요, 큰머리 할아버지! 생신 축하드려요! 이 식탁보는 제 선물이에요."

 깜박이 아줌마가 활짝 웃으며 인사했어요.

 "정말 고맙네, 고마워! 하하하! 그럼 이제 모두 모인 건가?"

 "늘 지각하는 깜박이 아줌마까지 왔으니 당연히 다 모인 거겠지요."

 리본 아줌마가 씽긋 웃으며 말했어요.

 "그렇겠군. 허허허허!"

 

위와 같이 동화의 내용에서 생일 잔치에서 서로 인사하는 대화법을 알 수 있습니다. 큰 소리로 반복하여 읽으면서 자연스럽게 인사하기를 연습할 수 있습니다. 

 

2. 개구리와 두꺼비가 함께

 


                           [http://book.naver.com/bookdb/book_detail.nhn?bid=174615]

 

 이 책의 지은이는 아놀드 로벨이며 비룡소 출판사에서 나온 책입니다. '난 책읽기가 좋아'시리즈의 3단계 중 2단계에 해당하는 책입니다. 이 시리즈를 순서대로 읽으면서 읽기 실력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이 책은 시리즈의 책 중에서 대화가 많은 책입니다. 물론 이야기도 정말 재미있습니다. 엉뚱한 두꺼비와 어른스런 개구리가 서로 아끼며 지내는 내용이며 둘의 일상이 우습지만 따뜻한 마음이 느껴지는 동화입니다.

 

개구리가 말했지요.

“안녕?”

두꺼비가 말했어요.

“내 계획표 좀 봐. 오늘 할 일이 적혀 있어.”

“와, 네 계획표 멋지다.”

“내 계획표대로라면 지금은 산책 시간이야.”

그러자 개구리가 이렇게 말했어요.

“좋았어, 나는 준비 다 됐어.”

 

 등장인물이 개구리와 두꺼비뿐이라 둘 만의 대화이지만 이야기 전체에 둘의 대화가 풍부하고 이야기 전개에 중요한 영향을 줍니다.

 

 

3. 생쥐 수프

 


[http://book.naver.com/bookdb/book_detail.nhn?bid=174615]

 

 이 책의 지은이는 아놀드 노벨이며 비룡소에서 출판했습니다. '난 책읽기가 좋아'시리즈의 3단계 중 2단계에 해당하는 책입니다. ‘생쥐 수프’는 이 시리즈 중에서 대화가 많이 담긴 책입니다. 생쥐가 족제비에게 잡혀 수프가 될 처지에 놓이자 꾀를 내어 위기를 벗어나게 되는 내용입니다. 생쥐가 어떻게 족제비에게서 도망치게 됐을까요? 생쥐는 자신이 맛이 없으니 이야기를 넣은 수프를 만들라고 족제비에게 이야기를 해줍니다. 벌떼 이야기, 돌 이야기, 가시덤불 이야기 등등. 족제비는 그 이야기에 등장하는 것들을 찾으러 나가고 그 사이 생쥐는 탈출합니다.

 

생쥐가 말했지요.

“잠깐만! 이 수프는 맛이 별로 없을걸. 이야기가 들어 있지 않아서 말이야. 생쥐 수프에는 이야기를 넣어야만 제 맛이 나거든.”

족제비가 말했어요.

“하지만 난 이야기가 하나도 없는걸.”

생쥐가 말했어요.

“나에게 이야기가 있어. 지금 이야기할 수 있는데.”

족제비가 말했어요.

“좋아 하지만 빨리 해. 배가 무척 고프니까.”

 

생쥐와 족제비의 대화가 참 재미있습니다.

 

 

4. 그래도 나는 누나가 좋아

 


[http://book.interpark.com/product/BookDisplay.do?_method=detail&sc.shopNo=0000400000&sc.prdNo=208182799]

 

 이 책의 지은이는 강무홍, 출판사는 논장입니다. 3학년 누나와 어린 동생이 아옹다옹 재미있게 지내는 이야기를 담은 동화입니다. 누나는 동생이 잘못하면 쥐어박고 소리치지만 누나는 용감한 싸움대장이고 영원한 동생편입니다. 동생은 누나에게서 노래도 배우고 함께 놀고 누나는 동생을 위해 코피를 흘리면서도 복수를 해줍니다.

 

나는 조금도 바보 같지 않게, 아주 똑똑하게 따졌다.

“아니야, 누나 때문이야. 누나가 먼저 잘못했잖아.”

누나가 눈을 동그랗게 뜨고 물었다.

“누가 그래?”

나는 코를 벌름거리며 말했다.

“내가.”

 

누나와 동생의 대화가 아주 재미있고 긴장감 넘칩니다. 

 

 

5.  다 함께 마니또

 


[http://book.naver.com/bookdb/book_detail.nhn?bid=10728179 ]

 

 이 책의 지은이는 박현숙, 출판사는 키위북스입니다. 이 책은 소개하는 책 중에서 가장 길고 난이도가 높습니다. 학교에서 마니또 놀이를 하게 되었는데 주인공 남문이는 놀림받는 아이인 병호를 마니또로 뽑았습니다. 기분은 안 좋았지만 20일만 잘해주자 생각했습니다. 그런데 반 친구 수형이도 민수도 병호에게 잘해주는 것이었습니다. 남문이는 수형이와 민수의 마니또도 병호라고 생각했습니다. 과연 수형이와 민수의 마니또는 누구일까요? 책을 읽고 그 비밀을 알게 되면 큰 감동을 받게 될 것입니다.

 

“선생님! 저 병호랑 짝꿍 하기 싫어요.”

나는 선생님에게 다가가 말했어요.

“병호는 제 말을 듣지 않아요. 병호랑 계속 짝꿍 하다가는 속터져 죽을 거예요.”

눈물이 쏟아졌어요. 선생님은 가만히 내 얼굴을 쳐다봤어요.

“우히히히히.”

그때 옆에 있던 수형이가 웃었어요. 친구가 우는데 웃다니요!

“좋아. 그럼 수형이가 병호 짝꿍 하자.”

선생님이 말했어요.

 

 학교에서 선생님과 아이들이 하는 대화가 자연스럽게 동화 속에 표현되어 있습니다. 재미있는 학교 이야기를 통해서 한국어 대화도 익히고 즐거운 아이들의 동심도 느껴보길 바랍니다. 

 


 

 

 

 

 

 

"국내최초 다국어&다문화 지식공유/교류 커뮤니티" 운영 IT NGO

MULTILINGUAL KNOWLEDGE EXCHANGE & SHARING COMMUNITY

 

글로벌 지식나눔 NGO의 든든한 후원자가 되어주세요♡

 

1만 후원인 되기 ♥

 

 

조인어스코리아는 국내 최대 29개 ‘국경 없는 언어문화 지식교류활동가’(JOKOER)를 회원으로 하는 NGO로써,

지식을 통해 세계인과 교류하는 다국어&다문화 지식허브 커뮤니티를 운영하는 순수 비영리 민간외교 단체 입니다.

 

 

 


1 0
  
♥ 62 ♥ 16 ♥ 0
julianakim
Modified : 2018-05-24 11:44:23

정말 유익한 글이네요 많은 도움이 되겠어요


0 0
(0)
0
♥ 32 ♥ 0 ♥ 0
skadms1771
Modified : 2018-05-25 18:41:01

한국어를 습득하기 좋은 방법 중 하나인 동화 읽기를 제시해 주시고 한국어를 배우기에 좋은 동화책들을 엄선하여 소개해 주셨네요. 한국어 배우기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어린이들이 읽기에 참 좋을 것 같습니다! 내용 자체가 재미있는 동화책들이라서 부담없이 배우는 데 큰 도움이 될 거라고 생각합니다.


0 0
(0)
0
♥ 24 ♥ 3 ♥ 0
jane0130
Modified : 2018-05-27 08:27:56

한국어를 연습하고 익히는 사람들에게 유용할거같아요!!


0 0
(0)
0

Most related

Dona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