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선택 [x]

English
中文
日本語
Français
Deutsch
Italiano
Русский
ภาษาไทย
العربية
Polski
සිංහල
Svenska
Türkçe
Монгол
नेपाली
বাংলা
O'zbek
Português
Español
Tiếng Việt
Bahasa Indonesia
Bahasa Melayu
हिन्दी
Qazaq tili
ဗမာစာ
ភាសាខ្មែរ
한국어
Tagalog
кыргыз тили
اردو
월간 최고
주간 최고

[REPORTER] 성다현 - ① 따뜻한 소비가 네팔을 구한다

2077
♥ 7 ♥ 29 ♥ 0
dahyun503
수정되었습니다 : 2015-05-19 15:37:51

"따뜻한 소비가 네팔을 구한다"

공정무역을 통한 네팔기부, 지속가능한 회복측면에서

 

성다현

 

따뜻한 소비란 공정무역의 별명이기도 하다. 공정무역이란 제품에 대한 공정가격 형성, 빈곤 완화, 그리고 전통적인 경제 모형에 의해 소외된 생산자 지원을 목표로 하는 사회운동이다. 즉 전통적인 합리적 경제모형의 소비자의 비용 편익 기준이 아닌 사회적 가치 기준에서 소비하는 운동이다. 사회적 가치 기준에 의한 지속 가능한 소비는 지진, 난민 등의 시장 경제 체제상에서 해결되기 어려운 문제점을 보완하고 성숙한 세계로 발전하는 데 기여하였다. 본인은 네팔지원의 방법으로 얘기하는 기부의 문제점을 제시하고 파괴적 속성이 아닌 따뜻한 측면 소비의 공정무역의 역사에 대해 알아보고 이 운동이 지진으로 인해 고통 받고 있는 네팔인들의 지속가능한 회복을 위해 기여할 수 있음을 이야기 하도록 하겠다.

▼ 공정무역 로고

[http://www.cafetong.com/board/editor/uploaded/img/1344585551.jpg]



 

최근 일어난 지진으로 인해 고통 속에서 도움을 필요로 하고 있는 네팔인들에게 전 세계의 시민들로부터 많은 지원이 이루어진다. 대부분 기부를 통해 원조를 하는데, 진짜 도움이 필요한 이들을 위해 사용되고 있는지에 관한 의문이 든다. 네팔 정부는 기부품에 대해서도 관세를 부여하겠다는 소식은 나의 염려를 단순 기우가 아닌 걱정으로 만들었다. 나아가 지속가능한 측면에서도 일회성 기부의 문제점이 있다. 지금 문제를 해결해주는 것도 중요하지만 문제를 지속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주는 것이 중요하다. 네팔은 지진 최 위험국이면서도 내진 설계가 안되있어 피해가 더 커졌다는 얘기를 듣고 문제는 경제구나 라는 생각을 들었다. 취약점을 근본적으로 해결해 갈 수 있는 경제적 역량을 키워줄 수 있어야 한다. 본 측면에서 기존 기부방식 외에 지속가능한 회복을 위한 지원방안으로 공정무역은 좋은 해결책이 될 수 있다.

▼ 네팔의 어려운 상황

[http://i.ytimg.com/vi/dUetb_6qT84/hqdefault.jpg]


 

공정무역의 목적은 생산자에게 가장 싼 값이 아닌 ‘공정한 값’을 지불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를 통해 개발도상국의 생산자들이 무역을 통해 자신들의 사업 영역을 넓히고 나아가 그들의 개도국을 개발할 수 있는 역량을 강화할 수 있다. 어려움을 겪고 있는 국가에 대한 경제 원조, 지원 등의 일시적 회복을 위한 방법과 달리 공정무역은 지속가능한 경제적 회복을 가능하게 한다는 측면에서 재난 국가 등의 근본적인 해결책이 될 수 있다. 실제 세계 공정무역의 역사는 재난 국가에 대한 지원으로부터 시작 되었다. 제2차 세계대전이후 유럽에서는 서유럽의 자선단체, 특히 옥스팜이 동유럽 생산자들의 경제적 회복을 지원하기 위해 이들로부터 수공예품을 수입하면서 시작되었다. 서유럽의 동유럽 지원은 동유럽의 경제적 역량강화를 가져왔고 지금의 EU속에서 동유럽 국가들은 연합의 주인공으로 당당히 활동 하고 있다. 이렇듯 공정무역을 통해 네팔의 산업을 지속적으로 지원하는 방법을 통해 단기적으로 네팔의 문제를 해결하는 것을 넘어서 지속가능한 회복이 가능 할 것이다.

▼ 커피 공정무역을 통해 아프리카 아동들을 지원할 수 있다.

[http://cfile8.uf.tistory.com/image/133E0A4F4FFC514721A5CD]

 

네팔에서 지금 당장은 경제적 측면보다 생사의 문제, 지속적이 아닌 단기적 회복이 우선적으로 여겨질 수도 있다. 기부가 끝나도 네팔인이 스스로 살아갈 수 있도록 자립을 돕는 것이 우리의 목표가 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세계의 역사는 어려움 속에서 그 문제를 해결해가는 과정 속에서 진보한 것처럼 네팔사태를 어떻게 도와줘야 하는가에 대한 고민에서 지속가능한 세상이 있다고 본다. 본인은 2차 대전 이후 유럽에서 보여줬던 공정무역을 통한 지원의 방법을 통해 아름다운 다양성의 나라 네팔을 도와주고 싶다. 그렇다면 어떻게 구체적으로 공정무역을 통해 네팔을 지원할지 다음 기사에 담도록 하겠다.

 

Fair trading for Nepal!!

 

 

 

 

 

"다국어&다문화 지식공유/교류 커뮤니티" 운영 IT NGO

MULTILINGUAL KNOWLEDGE EXCHANGE & SHARING COMMUNITY

 

 JOINUSWORLD.ORG 

 

 

 

 

조인어스코리아는 국내 최대 29개 ‘국경 없는 언어문화 지식교류활동가’(JOKOER)를 회원으로 하는 NGO로써,
지식을 통해 세계인과 교류하는 다국어&다문화 지식허브 커뮤니티를 운영하는 순수 비영리 민간외교 단체 입니다.


dahyun503Lv. 2 ♥ 7 ♥ 29 ♥ 0
질문 0
답변 0
게시하기 2
6 2
  
♥ 306 ♥ 0 ♥ 0
jang jun young
수정되었습니다 : 2015-05-19 16:15:48

공정 무역은 투명성과 책임성, 생산 능력 배양, 공정한 가격의 지불, 양성평등, 안전한 노동 조건, 환경보호 등을 담지하여야 합니다. 기사에도 언급 되었듯이, 공정 무역은 전통적인 합리적 경제모형, BC분석과는 궤를 달리하며 사회적 가치를 기준으로 삼기 때문이죠.

 지속가능한 개발, 성장의 대안으로 '공정 무역'을 제시한 시각은 논쟁적이지만 그만큼 흥미로운 접근이라고 생각합니다. 앞서 예고한 대로 공정 무역에 대한 성다현 기자의 방법론적 접근이 기대되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사회적 선택이론과 후생 및 빈곤 지표를 심층적으로 고찰한 아마르티아 센의 <정체성과 폭력> , <자유에서의 발전>을 일독하기를 권하고 싶습니다. 생각하게 만드는 기사, 잘 읽었습니다.


1 0
(0)
0
♥ 48 ♥ 3 ♥ 0
Heesun Yoo
수정되었습니다 : 2015-05-25 01:03:56

네팔지진은 네팔의 모든것을 앗아갔습니다. 우리모두 네팔을위해 기도합시다...


1 0
(0)
0
♥ 58 ♥ 7 ♥ 0
pleasure000
수정되었습니다 : 2015-05-25 02:42:02

공정 무역의 다른 이름이 따뜻한 소비라는게 흥미롭습니다! 잘 어울리는 별명이군요 ㅎㅎ


2 0
(0)
0
♥ 124 ♥ 114 ♥ 0
Daniella
수정되었습니다 : 2015-05-25 12:06:50

공정무역을 통해 어려운 나라들의 자립을 도와야한다는 말에 동의합니다.

단기적 회복 아닌 지속적으로 따뜻한 도움을 주어야 합니다. 


2 0
(1)
0
♥ 74 ♥ 3 ♥ 0
Nayoun Kim
수정되었습니다 : 2015-07-15 06:09:01

기부와 같은 경제도움도 좋지만 지속적이고 따뜻한 도움이 필요하다는 것에 동의합니다. 


0 0
(0)
0
♥ 59 ♥ 12 ♥ 0
knh999nh
수정되었습니다 : 2016-07-18 05:17:59

기부만이 항상 좋은 해결책이 될수는 없죠. 그 내부의 사정을 알고 본질적인 문제에 접근해서 경제, 사회, 문화등 다양한 분야에서 그 잘못된 방식을 고쳐야만 개도국, 선진국 모두 다함께 나아갈 수 있다는 것을 알게 해주는 좋으 ㄴ글 인것 같습니다.


0 0
(0)
0
♥ 1053 ♥ 11 ♥ 0
Ji yoon kang
수정되었습니다 : 2016-11-15 08:51:49

공정 무역을 통해 한 아이라도 더 살리고 더 나은 권리를 제공해 주면 그것이야 말로 공정한 무역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조금 돈이 더 들더라도, 아이들의 인권과 어른들의 인권을 위해 공정 무역 상품에 더 많은 관심을 가져주었으면 좋겠어요! 좋은 기사 감사합니다!!


0 0
(0)
0

가장 관련있는 글들

Donate